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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과미래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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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 꿈멘토링 앱개발체험

진행중

2016.11 ~ 현재

4차산업혁명시대, 수업도 혁신이 일어납니다.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 소재 지역 내 중학생들을 사업장으로 초대하여, 1일 연구원이 되어봅니다.
임직원과 함께 앱을 개발해보며, 레고와 스마트폰을 연동하여 자신만의 앱과 제품을 만듭니다.
삼성전자 임직원과의 멘토링과 사업장 탐방은 덤입니다!

분류 교육
후원처 삼성전자
태그 교육,진로체험,과학교육
담당 매니저

손식

지원현황(2017)
  • 지원아동(명)

    420
  • 자원봉사(명)

    76

지원목적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앱개발 체험의 목적은 지역사회에 꿈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사업장 소재에 있는 중학생들이 삼성전자에 방문하여, 일일 연구원이 되어봄으로써
IT와 전자사업 분야에 흥미와 비전을 갖게 합니다. 또 임직원들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멘토링의 기회도 제공합니다.

지원내용

*꿈멘토링 앱개발 체험은 학생들이 직접 삼성전자에 "오고"
온 학생들이 임직원들과 함께 자신만의 "앱을 개발하고"
개발한 앱과 레고를 연동시켜서 스마트폰으로 조종이 가능한 가전제품을 "만드는"것입니다.

** 암기도 없습니다. 일방적인 지식주입도 없습니다. 별도 쉬는 시간도 없습니다.
기본교육 후, 오로지 자신과 팀원, 그리고 임직원들과 함께 앱을 개발하고 레고를 조립합니다.
컴퓨터 코딩&프로그래밍과 공학적인 설계 모두가 담겨 있습니다.
즐겁습니다. 학생들의 눈이 반짝입니다.

***주제는 두 가지입니다.
1) 집 안에 혼자 있는 반려견을 위한 레고로봇, 그리고 로봇을 움직이는 스마트폰 앱 만들기
2) 스마트폰으로 작동하는 "스마트홈 가전제품" 만들어보기(가전제품 만들기)

****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대상 :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 사업장 소재 내 15개 중학교 학급
2) 일정 : 1년 총15회(3월~11월) 진행, 학급 당 1일 교육(09시~15시)
3) 장소 :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 사업장
4) 내용
- 임직원과 함께 앱을 개발하고 사물(레고)와 연동하여 작동하는 체험형 프로그램
- 임직원과의 멘토링, 사업장 탐방, 점심식사

지원성과

1. 참여자
- 학생 : 14개교, 총420명 참석, 1회당 평균 30명
- 임직원 : 76명 참석, 평균 5.4명

2. 학생 만족도
- 과정 전체 : 4.8
- 강의내용 : 4.79
- 교육환경 : 4.87
- 앱개발 이해 : 4.76

3. 임직원 만족도
- 과정전체 : 4.4
- 강의내용 : 4.6
- 교육환경 : 4.5
- 앱개발이해 : 4.4

*학생들의 즐거움과 체험을 수치로 표현하기는 아까울 정도입니다.
앱개발이라는 신선한 체험, 레고조립의 흥미, 임직원과의 만남, 사업장탐방 등
잠깐의 경험이지만, 학생들은 "행복"해합니다.

수치에는 담지 않은 학생들의 주관평가를 첨부합니다.
*무언가를 개발하고 창조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재밌고 신기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앱 개발이 진짜 재밌는 것 같다. 제가 컴퓨터를 잘 못해도 진짜 좋아하는데 너무 좋았고 다음에 하게 된다면 꼭 하고 싶다
*이 과정을 통해 앱을 만드는 방법을 알게 되어서 매우 재밌었다.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선풍기를 움직여보니 재밌었고
원격조종과 사물인터넷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다.
*삼성 직원과 이야기를 해보니 좀 더 삼성이 좋은회사로 보이고 나중에 삼성에 입사하고 싶었다.
잠깐이지만 시간들이 모두 즐겁고 나에게는 꿈만 같은 시간이었다.
*평소에 코딩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렇게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삼성이라는 회사에 많은 관심이 생겼고 집에서 다시 해봐야겠다.
*본 과정이 아주 재밌고 부모님이 왜 두분 다 IT를 선택하신 이유를 알겠다. 재미있다.

아울러, 수업에 함께 한 임직원들의 이야기도 넣어봅니다. 오히려 영감을 받으신 직원분들!
*교육 과정이 꽤 체계적이어서 좋았고, 소프트웨어나 IT 전반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내용을 잘 담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학생들에게 관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이슈들을 제안해 주는 것도 매우 좋았습니다.
또한 혼자 하는 게 아닌 같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어서 더욱 좋은 분위기로 진행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앱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것 같아 교육에 좋았습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앱 개발이 스크래치처럼 쉽게 접근하여 애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학생들의 자유로운 영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재미있게 많은 것을 느꼈기를 바랍니다.
*학생들의 앱의 개발과 디자인에 관심이 많고 이해가 굉장히 빠른 점이 인상적이었으며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와 좋은 영감을 받음.
*요즘 아이들은 나의 어릴때와 다르게 좀 더 쉽게 접근하는구나! 이 아이들이 자랐을 때 어떤 세상일지 궁금하다.

사업 연혁

년도 지원아동(명) 지원기관(개소) 자원봉사(명) 사업비(원)
2017 420 0 76 130,000,000

사업비 내역

총 수입 130,000,000원
총 지출 130,000,000원
지원금 0원
교육/워크숍 0원
프로그램활동 111,120,000원
모니터링/평가 0원
홍보 0원
운영 2,000,000원
관리 16,880,000원
차년도이월금 0원
반납금 0원

갤러리

추가내용